샛별인재프로젝트
샛별인재프로젝트
동성 학교의 오랜 전통인 ‘자율적 능력을 지닌 인격체’로 양성하기 위한 동성고만의 인재 양성 프로젝트로서
미래 인재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인성을 계발하고자 자체 기획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더 이상 학업역량으로만 인재를 평가하고 길러낼 수 없음을 인지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과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특별 프로그램으로 2015년 ‘동성 리더십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여 2016년 ‘샛별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명칭 개편하여
확대 시행되고 있습니다.
‘행동하는 지성’, ‘앎과 삶이 일치’하는 인재 양성
샛별인재 육성 프로그램은 과제(Assignment, Agenda, Project, Task, Challenge) 해결을 통해 지식정보처리역량, 비판적사고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등을 키우고 최종적으로 자기주도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문의
진학지도부 박혜정 02-3671-9283
Task • ‘앎의 비판적 글쓰기’를 위한 과제 연구
• 자기 긍정을 위한 ‘삶의 비판적 글쓰기’
Assignment • 모티브 훈련
• 아테네 학당
Agenda • 지속가능발전 운동 – 세계시민 이해교육, 공정무역 홍보 캠페인
• 나를 디자인하다 – 청소년 발언대
Project • 샛별 선배와 함께하는 전공 연구회
• 샛별 형제 프로그램
Challenge • ‘L&R STAGE’
• 외부 프로그램 도전
샛별인재단 운영 방식
과제 해결 중심, 실천·실행 중심의 활동
학년말 개별 성취 내용과 인성을 종합 평가하여 최종 샛별인재로 인증
정기 프로그램 및 대집회 진행
소그룹활동 및 개별 과제 지도
대표 프로그램
1. 과제연구 활동(R&E)
주요 내용
– 지적호기심을 해결하고 문제의식이 드러난 주제와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과제연구 활동을 통해 해결
– 목표역량 : 지식정보처리역량
– 연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 수집과 지식 함양을 목적으로 함
– 수집된 정보와 지식을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학술글쓰기 보고서로 완성함
방법
– 토론 및 토의, 학술적 글쓰기
– 조별 프로젝트로 이루어지며, 매년 1인 1 주제 미션 활동으로 수행
2. 리더십 개발 훈련 - 사회공익활동
주요 내용
– 주제 : ‘세상을 바꾸는 1%가 되자!’
– 목표역량 : 공동체역량
– 사회공익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성찰하는 활동
– 세계를 바라보는 눈과 미래 인재로서 이해하고 이행해야 할 덕목을 훈련받음
– 이후 가치 있고 의미 있는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함
실천 방법
– 세부 프로그램 : 유엔의 지속가능개발목표 실천 활동, 세계시민주의 이해교육
– 빈곤 어린이들을 위한 나눔 활동 : 희망나눔 운동화 및 그린라이트 제작
– 지속가능한 지구 환경을 위해 지속적인 플라스틱 모으기 활동 시행
3. 자기성장 퍼실리테이션 ‘나무와 나’
주요 내용
– 주제 : 생명·환경·생태·나눔
– 목표역량 : 자기관리역량
– 자연 현상을 통해 자신의 부분과 전체를 이해하고 생태환경을 돌보면서 ‘나’를 성장시키는 활동
– 진정한 자기이해와 자아탐색을 통한 미래 설계
– 지역사회 나무돌보미 활동을 통해 건강한 생태·환경 운동에 동참
4. 철학적 사고와 인문학적 소양 활동
주요 내용
– 주제 : 시대정신과 인성 개발
– 목표역량 : 비판적사고역량
– 생각하는 힘, ‘철학적 사고’가 매우 중요함을 인지시키는 사고 훈련 프로그램
– 인문학 강연(Lecture)을 초청하여 듣고 함께 관련 독서(Reading) 수행
   (인간에게 방법을 구하다~사마천의‘사기열전’등)
– 강연과 독서를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인성적 요소와 자질을 탐구
– 방법 : 강연, 독서, 토론 및 토의
5. 샛별 형제 프로젝트
– 주제 : 형제적 인류애 교육
– 목표역량 : 의사소통역량
– 졸업생들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교감을 통한 재학생들의 성장 프로젝트
– 세부 프로그램 : 세대 공감 콘서트, 전공연구회 등
6. 토요 아카데미 활동
– 진로와 진학에 도움이 되는 아카데미 수업을 편성, 이를 학생들이 선택하는 토요 활동
– 세부 프로그램 : ‘앎’을 위한 논픽션 글쓰기, ‘삶’을 위한 논픽션 글쓰기, 미디어활용과 과제연구,
   모티베이션과 과제연구, 학습계획과 진로설계, 자기 경영을 위한 독서설계 등